- 1. 베트남어의 필요성
-
- 베트남은 신흥 경제 강대국으로 포스트차이나라고 불리며 현재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도 해외투자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국가이다. 우리나라와는 1992년 수교 이후 꾸준히 우호 관계를 확대했으며, 정치·외교·산업·교육·과학·기술 등 많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왔다. 약 25년간 양국 간 교역규모가 120배가량 성장하였으며 현재는 3000억대 규모의 경제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베트남은 한국의 아세안 제 1위 교역대상국이자 3대 수출시장이다. 이를 증명하듯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 또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어를 구사하는 인적자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문 인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 2. 베트남어 사용국가
- 베트남어는 본국에서만 사용하는 언어로 베트남 내에서 97,000,000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경제력과 정보력 면에서 언어세력이 큰 언어이다. 베트남어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베트남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3. 본교 베트남영어과의 교육내용
-
- 베트남의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의 연구에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베트남어 구사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실무형의 베트남 지역전문가로서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 (1) 베트남어 교과 교육: 매주 8시간씩 전공교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교과목을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co-teaching으로 진행한다.
- (2) 베트남어 회화 교육: 전 학년에 걸쳐 대부분의 전공어 수업을 원어민 교사가 한국인 교사의 협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 4. 어학증명시험 및 경시대회
-
- (1) Flex :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개발하여 시행하는 외국어능력 검정시험이다. 1년에 약 2번정도 관광통역안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관광통역협회에서 주관하여 시험을 진행하는데 이때 개인 신청이 가능하다.
- (2) 베트남어능력인증시험 : 베트남 호치민인문사회과학대학교에서 개발하여 시행하는 시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동일한 시험을 국제영어대학원에서 주관하여 진행하고 있다. 어휘,듣기,읽기,쓰기,인터뷰 총 5part로 구성되어 있다.
- (3) OPI/OPIC : OPI는 시험장에서 미국에 있는 베트남사람과 통화하면서 회화시험을 본다. 자기소개, 베트남에 가본 경험, 베트남어 공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opic은 opi와 비슷한 형태로 컴퓨터로 회화시험을 본다.
- 5. 졸업후 진로
-
- (1) 대학 진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부산외국어대학교 동남아창의융합학부, 글로벌학부 베트남어학전공
- (2) 취업 분야 : 국내 대기업, 공공기관, 국제기구, 개발협력 NGO, 외사경찰, 출입국관리사무국, 교정직 공무원, 여행사, 무역회사, 호텔, 항공사 등 관광 및 서비스 분야, 통 · 번역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