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네스코학교 활동 계획 |
활동 주제 (중복체크가능, ‘○’ 표시) | 세계시민교육, 평화의 문화, 비폭력 | ○ |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 | ○ |
문화간 학습,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 존중 | ○ |
2021 학교 교육계획에 반영된 유네스코학교 관련 내용 | ◎ 유네스코 이념 구현해고 전국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협력 가능한 활동 체계 구축. ◎ 전공어권(영, 독, 프, 스, 중, 일, 러, 베)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 문제에 대한 협의안 도출. ◎ 전공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2021 유네스코학교 주요활동 | 행사명 | 활동내용 |
BRAC캠페인 (4-5월) | 희망하는 학생들의 경우 생활복을 구매할 때 그 비용의 일정 부분을 기부금에 기여. 모인 기여금은 BRAC(비영리단체에 기부하여 개발도상국 저소득층의 경제 지원에 기여하고자 함. |
모의유엔 (5-6월) | 전체 교직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논의 및 협의가 필요한 사안을 공모하고 학생들이 직접 투표를 거쳐 의제를 선정하게 함. 이후 각국 입장을 대변할 대사단과 통역관을 선출한 후 모의유엔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국제적 이슈 및 사안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각국의 이해관계를 깨달을 수 있음. |
세계 인권 이슈 토의 (7월) | 국제 인권 의식 향상을 위한 주제를 정하고 이를 각국의 입장에서 토의함으로써 국제 인권 의식을 고취함. |
글로벌 인재 양성 캠프 (7월)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의 캠프에 자원하여 다양한 활동으로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 함. 이 과정에서 팀원 간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탄탄한 영어 실력을 형성하도록 함. |
글로벌 페스티벌 다중언어 말하기 대회 (11월) | 문화 일반 혹은 목표 국가의 문화에 관한 주제로 자유 말하기 행사를 개최함. 학생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유창한 외국어 구사 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글로벌 이슈 골든벨 (11월) | 매 달 국제적으로 관심이 필요한 이슈를 선정한 후 문제은행의 방식의 행사를 진행함.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국내외 이슈에 대한 지식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함. |
세계시민교육 포트폴리오 (12월) | 전공별 원어민 선생님이 각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은 이 수업을 고루 들으며 전 세계적 역사 지식을 쌓고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포용력을 기름. 이 소감문을 기록하고 누적하여 학생들의 교육 책자로 발간함. |
생활외국어 (연중 상시) | 학생회 회의를 통하여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유용한 문장을 선택한 후 이를 포스터(스티커)로 제작하여 학교 곳곳에 부착. 자신의 전공어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에 관심을 갖고 일상에서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함. |
국제 이슈의 주 (연중 상시) | 분기별로 한 번 학생들이 직접 ‘국제적인 날’을 선정하고 이를 홍보하는 자료를 만들어 학교에 게시함. |
세계 기념일 홍보물 전시 (연중 상시) |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는 기념일을 선정하여 홍보물을 제작, 게시함. 국제 이슈의 주와 겹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국제관에 전시함으로써 국제관의 활용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활동 범위에 다양성을 제공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