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 세부추진내용 | 담당 | 장소 |
아침 등교 시간 | 프랑스의 날 안내 캠페인 | 사전행사 | 프랑스의 날에 대한 안내 자료 제작 | 2학년 프랑스어과 | 정문 일대 |
행사당일 | 등교하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불 수교 130주년 관련 및 프랑스에서 선포한 한국의 날 및 한국에서 선포한 프랑스의 날에 대한 안내 자료 배포를 통한 프랑스의 날 안내 활동 | 1,2,3학년 프랑스어과 (희망자) |
사후행사 | 청소년 외교관으로 활동한 내용에 대한 소감문작성 | 1,2,3학년 프랑스어과 |
오전 | 프랑스 문화 주제발표 (프랑스어과 전공어학생 대상) | 사전행사 | 프랑스어교사(박다송이)에게 문화 주제 발표 신청을 하고 원고 및 프레젠테이션 또는 프레지 형식의 발표를 준비한다. | 1,2,3학년 프랑스어과 (희망자) | 시청각실 |
행사당일 | 자신이 선정한 프랑스 문화 주제발표를 10분정도 진행한다. |
사후행사 | 우수학생 시상 및 참가학생 및 관람 학생 소감문 작성 | 해당자 |
점심 시간 | 한-불 문화교류 (프랑스어과 활동 및 주제전시) | 사전행사 | 한국과 프랑스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양국을 비교하는 판넬을 제작 | 1, 2학년 프랑스어과 | 포린존 |
행사당일 | 한국과 프랑스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양국을 비교하는 판넬을 포린존에 전시하고 자신이 제작한 자료를 관람객에게 설명 및 설문조사 진행 |
사후행사 | 설문조사 내용 통계 및 주제발표에 대한 나눔 활동 전개 |
한불문화교류동아리 | 사전행사 | 레프랑꼬레앙(한불문화교류 동아리)학생들이 전하는 나의 한국-프랑스 문화 이야기 | 레프랑꼬레앙동아리 학생들 | 프랑스어 전공어실 |
행사당일 | 한국-프랑스 문화 비교 및 소개 활동 |
사후행사 | 동아리 활동 소감문 제출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에 기재) |
프랑스 놀이문화체험 | 사전행사 | 프랑스의 놀이 문화 페탕크 | 1,2,3학년 프랑스어과 (해당 수업시간) | 운동장 |
행사당일 | 프랑스 놀이문화 안내 및 체험 |
사후행사 | 체험 소감 나누기 |
오후 | 프랑스 영화 상영 | 사전행사 | -영화 ‘피부 색깔 꿀 색’ 소개 자료 만들기 -프랑스 국가개혁(Reforme de l'État) 장관(한국계 프랑스인(입양), 장 뱅상 플라세(Jean Vincent placé)와의 모의 인터뷰 질문지 만들기 -영화 관람객들로 하여금 한국에서 현재 제기되고 있는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 및 해결책을 탐구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활동지를 제작 (가령, 입양아들이 느끼는(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느끼는) 정체성의 혼란 및 한국계 장관이 연이어 배출된 프랑스의 내각구성에 대한 견해를 묻는 내용 등으로 구성) | 1,2,3학년 프랑스어과 (행사담당자) | 시청각실 |
행사당일 | 영화 소개(진행자 : 프로그램 담당자) 영화 상영 “내 피부 꿀 색(Couleur de peau : Miel)” 영화 상영 후 관객 인터뷰(1학년 리포터) 활동지 배부(1학년 행사 도우미) | 운영(담당자) 관객(참가희망자) |
사후행사 | 활동지 제출(활동지 내용 : 영화 소개, 영화감상문, 생각해 볼 주제에 관한 몇 가지 질의) 활동지 작성 후 담임선생님께 제출 (자율활동에 기록) | 행사참가자 전원 |